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CentOS 설치기(1) - 이미지 다운로드

Cent OS가 RHEL과 가장 유사하다 하여 공부할겸 설치부터 시작해 보았다.

Debian 계열의 ubuntu를 끄적거리긴 했었지만 생각보다 ubuntu가 많은 패키지가 깔려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말 아무것도 설치되어있지 않다.. ㅠㅠ


http://www.centos.org/ (CentOS 공식홈페이지)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최신버전의 iso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다만, Download Mirror-->public mirror 에는 한국 미러서버가 표시되지 않으므로

Mirror Status Page의 리스트에서 한국에 위치한 미러서버를 찾아 다운로드 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UNIX C errno 정리( 에러 번호 )

#define EPERM   1   /* Operation not permitted      */ #define ENOENT  2   /* No such file or directory        */ #define ESRCH   3   /* No such process          */ #define EINTR   4   /* interrupted system call      */ #define EIO 5   /* I/O error                */ #define ENXIO   6   /* No such device or address        */ #define E2BIG   7   /* Arg list too long            */ #define ENOEXEC 8   /* Exec format error            */ #define EBADF   9   /* Bad file descriptor          */ #define ECHILD  10  /* No child processes           */ #define EAGAIN  11  /* Resource temporarily unavailable */ #define ENOMEM  12  /* Not enough space         */ #define EACCES  13  /* Permission denied            */ #define EFAULT  14  /* Bad address              */ #define ENOTBLK 15  /* Block device required        */ #define EBUSY   16  /* Resource busy            */ #define EEXIST  17  /* File exists              */ #define EXDEV   18  /* Improper link            */ #define ENODEV  19  /* No such

시리얼(Serial) 이란?

출처 - http://www.ni.com/white-paper/2895/ko/#toc4 시리얼은 거의 모든 PC에서 표준으로 사용되는 디바이스 통신 프로토콜입니다. 시리얼의 개념을 USB의 개념과 잘 구분하십시오. 대부분의 컴퓨터에는 2개의 RS232 기반 시리얼 포트가 있습니다. 시리얼은 또한 여러가지 디바이스에서 계측을 위한 일반 통신 프로토콜이며, 여러 GPIB 호환 디바이스에는 RS232 포트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원격 샘플링 디바이스로 데이터 수집을 하는 경우에도 시리얼 통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리얼 통신의 개념은 간단합니다. 시리얼 포트는 정보의 바이트를 한번에 한 비트씩 순차적으로 송수신합니다. 한번에 전체 바이트를 동시에 전달하는 병렬 통신과 비교하면 시리얼 통신은 속도가 느리지만 훨씬 간단하며 장거리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병렬 통신용 IEEE 488 스펙을 보면 기기간 케이블링은 총 20 m 미만이어야 하며, 두 개의 디바이스간은 2 m 미만이어야 합니다. 반면 시리얼 통신은 최대 1.2 Km의 통신거리를 보장합니다. 통상 엔지니어들은 ASCII 데이터를 전송할 때 시리얼 통신을 사용합니다. 이 때 송신용 (Tx), 수신용 (Rx), 그라운드용 (GND)의 세 가지의 전송 라인을 사용하여 통신합니다. 시리얼은 비동기식이므로 포트는 한 라인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고 다른 라인에서 데이터를 수신합니다. 핸드쉐이킹용 라인도 사용 가능하지만 필수 요구사항은 아닙니다. 시리얼 통신의 가장 중요한 특징에는 보드 속도 (baud rate), 데이터 비트, 정지 비트, 패리티가 있습니다. 두 개의 포트가 통신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파라미터가 반드시 적절하게 맞춰져야 합니다. 보드 속도는 통신의 속도를 측정하는 수치이며 초당 비트 전송 숫자로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300 보드 속도는 초당 300 비트를 의미합니다. 엔지니어들이 흔히 말하는 클럭 주기는 보드 속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프로토콜에 4800

[C언어] epoll 설명

출처 -  http://biscuit.cafe24.com/moniwiki/wiki.php/epoll 1  준비 2  socket 프로그래밍 기본 3  비동기 입출력 (Asyncronous I/O) & 입출력 다중화 (I/O Multiplexing) 4  select 5  select 와  poll  그리고 epoll. 그 차이 6  epoll 프로그래밍 흐름 7  epoll 함수들 8  epoll References 빈폴도 아니고, 이폴이란 대체 무엇일까? 당신은 서버한대로 몇 명의 동시접속자를 수용할 수 있습니까? 최근에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c10k_problem 은 대당 10K, 즉 1만명의 동시접속(concurrent users)을 받아보자는 문제다. 서버 프로그래밍을 해 본 사람이라면 이게 그리 만만한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직감할 듯 --; 요즘의 Massive 온라인게임은 '분산처리'가 기본이라 한 대에서 많은 이용자를 커버하기보다는 여러대가 하나의 세트로써 구성하는 것이 인기가 있고 다수의 커넥션보다는 소수 커넥션에서의 대용량 전송이 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c10k problem에 나또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epoll 이 최근 급부상하는 솔루션으로 인기가 있다기에 한 번 파보자 하고 결심하고 이 글을 시작했다. 마침 wiki에도 관심이 있던 차라, wiki 공부도 할 겸해서 epoll 을 연구하는 과정을 이 wiki에 담아 보고자 한다. 1  준비  # * 누구를 위한 epoll 인가? epoll은 '한 대의 서버에서 아주많은 동시접속자를 처리하기 위한 수단'이다. 이미 당신이 그 수단을 알고 있다면 - epoll 이건 아니건 - 이 글은 별로 도움이 안될듯하다. 동시접속자가 천명을 넘지않는다면 구닥다리 방법을 이용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으리라 본다. 또한, epoll은  Linux 프로그래머의 도구 이다. M$ w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