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CentOS 설치기(3) - 네트워크 설정(static IP)

해당내용은 VM에서 네트워크에 고정 주소를 할당하여 브릿지를 이용한다던가 듀얼 부팅시 고정아이피를 사용하여야 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일반적으로 virtual box는 NAT를 사용하므로 기본 설정으로도 연결이 되는것으로 확인함.

기본적인 설치과정을 마친 뒤 첫화면이다.

CentOS 초기화면
6.4 버전으로 설치하였으며 커널버전은 2.6.32-358.11.1.e16.i386 이다. 여기서 아이디를 묻는다고 당황하지 말고 root를 입력한뒤 패스워드는 설치시 입력한 것으로 사용하자....

초기에 네트워크가 설정되어 있으면 좋으련만 현재 사용하는 PC가 만일 고정 IP를 사용하고 있다면, 네트워크 연결이 되지 않는다. 8.8.8.8 (google public dns)로 Ping을 보내봄으로 확인하였다.

때문에 고정 IP설정을 지정하여야 한다. 이에 대해 인터넷에 많은 글들이 올라와 있으나 대부분 불필요하게 많은 설정을 하거나 왜하는지도 모르는 설정을 하라고 말한다.

때문에 삽질의 시간이 길어졌다......

정말 필요한 부분을 말하면 우선 네트워크 장치설정 파일을 수정하여 고정 IP정보를 입력하고 네트워크 서비스를 재시작 하는 것이다. 많은 블로그 게시물이 한줄을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삽질을 유도한다..,,


네트워크 카드 설정파일 경로
보통은 위의 경로 /etc/sysconfig/network-scripts/ 에 네트워크 설정파일이 위치한다.

ifcfg-xxxx 가 네트워크 카드 설정파일들이다. 그런데 "eth0"과 "lo"로 2개가 존재한다. "lo"는 로컬 루프백 네트워크이며 인터넷 연결과는 상관이 없다. (로컬 루프백은 검색하면 설명이 무진장 많다)

그렇다면 "eth0"이 우리가 찾는 네트워크 카드 설정파일임을 알수 있다.

ifcfg-eth0을 vim을 통해 열여보도록 하자.

ifcfg-eht0
나는 이미 VIM의 설정과 XWindow 설치를 완료한 상태에서 터미널을 사용하는 중이라 실제 콘솔화면과 디자인의 차이가 있을수 있다. 하지만 내용은 같다.

1째 라인부터 의미를 설명하면

장치의 종류
랜카드의 mac address
연결의 종류
시스템의 id
부팅시 자동실행 여부
일반 유저도 네트워크 설정이 가능하도록 할것인가의 여부
연결 형태

이런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중 마지막 줄의 BOOTPROTO=dhcp 는 현재 동적 IP로 설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Virtual box를 사용하면 설정할 부분이 없으나 만약 static IP설정이 필요하다면 IP정보를 입력해야한다.

마지막줄을 BOOTPROTO=static으로 변경하고 아래의 코드를 추가하자.

IPADDR=고정아이피 주소
NETMASK=subnetmask
NETWORK= gateway address
DNS1= main DNS address
DNS2= sub DNS address(optional)

그뒤에 재부팅을 하거나 네트워크 서비스를 재시작 하면 적용이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재부팅은 간단하나 네트워크 서비스 재시작을 위한 명령은 다음과 같다.

# /etc/rc.d/init.d/network restart

Network Service Restart
정상적인 과정을 거쳤다면 다음과 같이 재시작이 수행된다.

이제 네트워크가 연결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Ping test를 해보자.

Ping Test

테스트 대상은 Google Public DNS(8.8.8.8)을 사용하였다. 정상적으로 ping이 수행됨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제 필요한 패키지와 업데이트를 수행할 준비가 끝났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UNIX C errno 정리( 에러 번호 )

#define EPERM   1   /* Operation not permitted      */ #define ENOENT  2   /* No such file or directory        */ #define ESRCH   3   /* No such process          */ #define EINTR   4   /* interrupted system call      */ #define EIO 5   /* I/O error                */ #define ENXIO   6   /* No such device or address        */ #define E2BIG   7   /* Arg list too long            */ #define ENOEXEC 8   /* Exec format error            */ #define EBADF   9   /* Bad file descriptor          */ #define ECHILD  10  /* No child processes           */ #define EAGAIN  11  /* Resource temporarily unavailable */ #define ENOMEM  12  /* Not enough space         */ #define EACCES  13  /* Permission denied            */ #define EFAULT  14  /* Bad address              */ #define ENOTBLK 15  /* Block device required        */ #define EBUSY   16  /* Resource busy            */ #define EEXIST  17  /* File exists              */ #define EXDEV   18  /* Improper link            */ #define ENODEV  19  /* No such

[C언어] epoll 설명

출처 -  http://biscuit.cafe24.com/moniwiki/wiki.php/epoll 1  준비 2  socket 프로그래밍 기본 3  비동기 입출력 (Asyncronous I/O) & 입출력 다중화 (I/O Multiplexing) 4  select 5  select 와  poll  그리고 epoll. 그 차이 6  epoll 프로그래밍 흐름 7  epoll 함수들 8  epoll References 빈폴도 아니고, 이폴이란 대체 무엇일까? 당신은 서버한대로 몇 명의 동시접속자를 수용할 수 있습니까? 최근에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c10k_problem 은 대당 10K, 즉 1만명의 동시접속(concurrent users)을 받아보자는 문제다. 서버 프로그래밍을 해 본 사람이라면 이게 그리 만만한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직감할 듯 --; 요즘의 Massive 온라인게임은 '분산처리'가 기본이라 한 대에서 많은 이용자를 커버하기보다는 여러대가 하나의 세트로써 구성하는 것이 인기가 있고 다수의 커넥션보다는 소수 커넥션에서의 대용량 전송이 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c10k problem에 나또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epoll 이 최근 급부상하는 솔루션으로 인기가 있다기에 한 번 파보자 하고 결심하고 이 글을 시작했다. 마침 wiki에도 관심이 있던 차라, wiki 공부도 할 겸해서 epoll 을 연구하는 과정을 이 wiki에 담아 보고자 한다. 1  준비  # * 누구를 위한 epoll 인가? epoll은 '한 대의 서버에서 아주많은 동시접속자를 처리하기 위한 수단'이다. 이미 당신이 그 수단을 알고 있다면 - epoll 이건 아니건 - 이 글은 별로 도움이 안될듯하다. 동시접속자가 천명을 넘지않는다면 구닥다리 방법을 이용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으리라 본다. 또한, epoll은  Linux 프로그래머의 도구 이다. M$ wind

Baud Rate 와 Bit Rate 의 차이점

출처 - http://solvline.com/technical_info/tech_note_view.php?no=22&fno=&PHPSESSID=f5f096a5b1090ca017552de78745b8aa 1. Bit Rate 와 Baud Rate 의 정의 1.1 Bit Rate 정의 비트 레이트 (Bit Rate) 는 초당 얼마나 많은 데이터 비트 (‘1’ 또는 ‘ 0’) 를 전송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말이다 . 또 우리가 자주 쓰는 BPS 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Bit Per Second 로서 초당 보낼 수 있는 비트의 수를 나타낸다 . 이는 모뎀의 전송속도를 측정하는 단위로 사용되어 졌다 . 일반적으로 28,800 모뎀이라면 28,800bps 의 전송속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 예를 들어 , 2400bit/second(bps) 라면 초당 2400 개의 비트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는 뜻이다 . 이는 반대로 이야기하면 1 비트 정보를 보내기 위해서 416.6us 의 시간 (1s/2400bit) 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이다 . 1.2 Baud Rate 보 레이트 (Baud Rate) 는 초당 얼마나 많은 심볼 (Symbol, 의미 있는 데이터 묶음 ) 을 전송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말이다 . 이는 이론적인 통신 단위로 초당 신호 (Signal) 요소의 수 를 나타낸다 . 만약 하나의 신호요소가 2 비트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라면 보는 BPS 의 반이 된다 . 즉 , 1 보 동안 2 비트가 전송된다 . 일반적으로 신호를 1 비트로 여긴다면 BPS 와 같은 단위가 된다 . 심볼이란 말은 의미 있는 데이터 비트의 묶음이다 . 일반적으로 시리얼 통신에서는 데이터 비트가 8-bit 를 사용하므로 이를 하나의 심볼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 1 개의 symbol ( 또는 character) 는 8 개의 bit 정보와 같다 . 예를 들어 , 2400 baud rate 를 갖는다는 말은 1 초에 2400 개의